2019년에 해외 직구로 구입한 갤럭시 A70.
해외 여행을 자주 다니는 나에겐 유심확장 어댑터 없이도 듀얼유심과 마이크로 SD를 동시에 장착 가능한 점이 매우 편리했다.
직구폰과 알뜰폰의 조합은 가성비 최고. 특히, 헬로모바일 KT망의 경우 해외로밍 음성통화 요금이 국내 통화 요금과 동일한데다, 부가세포함 33000원 요금제 이용시 통화 문자 데이터가 모두 무제한이다.
다른 직구폰과 마찬가지로 갤럭시 A70도 국내 이통사 가입시 IMEI만 등록하면 별도 설정 없이 VOLTE까지 잘 이용된다. 종종 올라오는 업데이트도 매번 바로 적용해서 잘 시용했었는데.. 2020년 12월에 올리온 업데이트 적용 후 갑자기 문제 발생. 문자 수신은 잘 되는데, 문자 송신(발신)이 단문(SMS) 장문(MMS) 모두 안 되는 에러가 생겼다.
그동안은 업데이트 후에도 전혀 이상이 없었기에, 폰도 껐다 켜보고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른 문자앱도 설치해보고 삼성전자 AS센터에도 전화해보고 했지만 해결이 되지 않았다.
해외 직구폰의 경우도 가까운 삼성전자 AS센터에 방문하면 기본적인 점검이나 조치는 가능하다고 해서 방문 준비를 하다가, 혹시 몰라 헬로모바일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증상을 얘기했더니 기술팀에게 전달후 담당자가 연락을 주도록 조치해줬다.
약 10분 후 아래 사진과 같이 ‘해외 직구 안드로이드 10 단말은 PTA-VOLTE_EPS 타입으로 OMD코드를 등록해야 해서 등록처리했다’는 안내문자를 받았고, 확인해보니 SMS MMS 모두 다 잘 전송되고 문제가 해결됐다.
안드로이드10은 이미 그 전 업데이트에서 적용됐던건데, 아마도 이번 업데이트에 뭔가가 더 적용이 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던것 같다.
직구폰 문자 전송이 안 되는 분들은 참고하세요.